지난 5월 초 자바원 컨퍼런스 초미의 관심사는 역시 JavaFX 였지요. 그동안 자바라는 절대적인 플랫폼을 소유하고도 RIA 시장에서 한참 뒤쳐져 있던 Sun이 드디어 포효를 시작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의 그림을 보시면 알 수 있듯, JavaFX는 기존 자바 플랫폼을 토대로 동작합니다. 이는 자바 플랫폼이 가진 절대적인 영향력을 RIA 시장 진출의 발판으로 삼으려는 Sun의 전략을 잘 드러내고 있지요. 역시 잘 되는 기업은 전략이 있게 마련입니다. 자신의 장점을 십분 활용하는 전략 말이죠.

  한편 Flash로 RIA 시장을 선점한 Adobe와 Silverlight로 야심찬 추격을 시작한 MS. 각각 AIR와 WPF라는 프레임워크를 바탕으로 RIA의 영역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Rich Internet Application이라는 이름이 보여주듯, 웹에서의 UI 한계를 뛰어넘기 위해 시작된 RIA가 이제 데스크탑을 거쳐 각종 디바이스로 확장되고있는 것입니다. Sun 역시 이러한 흐름을 잘 읽고 있습니다. Web/Desktop 용 JavaFX 정식 버젼이 발표되기도 전에 JavaFX Mobile과 JavaFX TV의 내년 출시를 예고하고 있습니다.

Flash로 전세계 RIA 시장의 90% 이상을 선점한 Adobe, Windows라는 거대 플랫폼의 기득권을 웹과 디바이스로 확장해 나가려는 MS, 자바의 지배적인 영향력을 바탕으로 RIA 시장을 넘보는 Sun. 과연, 이 흥미진진한 전쟁의 최후 승자는 누가 될까요?

(RIA 시장의 또 다른 강자를 꼽으라면 Ajax 진영의 맹주인 Google을 들 수 있겠죠. 하지만 Ajax는 Flash, Silverlight, JavaFX 와는 주요 타겟이 다른 Light-weight 기술입니다. 추후엔 어찌 될지 모르겠지만... )

------------ JavaFX 시연 동영상(강추) -------------------

Desktop과 브라우져 상에서 모두 작동하는 JavaFX 기반 애플릿

JavaFX를 이용한 3D 게임

JavaFX를 이용한 이미지 & 동영상 매시업(초~강추!)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Posted by OnTheWheel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