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책에서 이야기 하는 블로그 마케팅의 주요 장점은 다음과 같다.
- 싸다 : 전통적인 매스 마케팅에 비해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저렴하다. 특히 마케팅 비용을 감당하기 힘든 중소기업에게는 큰 이점이 된다.
- 전파 속도가 빠르다 : 블로그에 좋은 컨텐츠를 올리면 그 전파 속도가 굉장히 빠르다. 검색엔진, 펌글, 링크, 트랙백 등에 의해 빠른 속도로 컨텐츠를 노출시킬 수 있다. 따라서 비용이라는 점까지 고려해 보면 투자 대비 효용이 높다고 할 수 있다.
- 양방향이다 : 일방적인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 목적이었던 기존 매스 마케팅과는 달리 블로그는 양방향 채널이다. 기업이 자사의 제품과 서비스를 홍보하기 위해 온갖 미사여구를 동원해도 소비자는 믿지 않는다. 반면 블로그에서는 소비자의 피드백을 받을 수 있으며 그에 대한 기업의 태도도 표명할 수 있다. '우리 제품은 완벽합니다' 보다는 '제품 개발에 혼신의 힘을 다했지만, 부족한 것이 있다면 소비자의 의견을 받아들여 고쳐나가겠습니다.'라는 말이 훨씬 믿음직하다.
- 친근하다 : 블로그를 통해 소비자에게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조금 극단적인 예를 들자면 당신이 남긴 댓글에, '이거니?' 회장이 '그거 참 좋은 의견이군요. 적극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라고 댓글을 달았다고 생각해보라. 삼솧의 충성스런 팬이 되지 않겠는가? 비슷한 제품을 놓고 고민중이라면 분명 삼솧 제품을 선택할 것이다. 학창시절에 아무 제한 없이 조편성을 하게 하면 친한 애들 끼리 뭉치는 것 처럼...
- 어쨋든 사람들은 블로그를 한다 : 기업이 블로그를 하던 말던 이미 많은 사람들이 블로그를 한다. 인터넷을 통해, 블로고 스피어를 통해 기업에 관한 악소문이 퍼지는 것을 뒷짐지고 구경하는 것 보다 직접 블로그를 운영하며 악소문에 빠르게 대처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좋다. 발없는 소문이 말그대로 삽시간에 온 세상으로 퍼지는 요즘, 악소문에 대처한다고 회의를 하고 결재를 받고 위원회를 결성하면 때는 이미 늦는다.
- 최초가 될 수 있다 : 최초는 항상 주목 받는 법. 블로그를 하는 최초의 이발사, 제빵사, 슈퍼마켓이 될 수 있다.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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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관련 서적을 많이 읽으시는 군요 ^^ 저는 요즘 골치가 아파서, 소설류만 읽고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