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비즈니스, 광고의 다음엔 무엇이 있을까?

 예전에도 여러번 말했듯 현재 인터넷 기업의 수익은 대부분 광고에서 나온다. 아마존이나 이베이 처럼 인터넷에서 실세계의 재화를 거래하는 온라인 마켓플레이스 기업들을 제외하고, 주요 인터넷 기업이라 할 수 있는 구글, 야후, 네이버 같은 검색, 포털 업체들은 온라인 광고에 매출의 상당 부분을 의존하고 있다.

 고로, 온라인 광고 시장은 이제 레드오션이 되어 버렸다. 구글, MS, Yahoo(Overture) 같은 거인들 뿐만아니라 수많은 군소 업체들까지 광고에 올인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광고 시장에 새롭게 진출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기존에 없던 새로운 광고 모델을 만들어 내야 하는데, 아는 사람은 알것이다. 남의 주머니에서 돈을 꺼내기가 얼마나 어려운 것인지.

 왜 그렇게 되었는가? 아니 그럴수 밖에 없었는가? 이에 대해서는 '웹 2.0 경제학'등을 비롯해 많은 책에서 지적하듯이 컨텐츠 자체를 유료로 거래할 방법을 찾지 못했기 때문이다. 결국 방법은 광고 뿐이었다. 돈을 받기 위해 컨텐츠를 차단하는 순간 사용자들은 사이트를 외면했다(저 유명한 프리챌처럼). 또한 사용자들이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는 소액 결재 인프라도 마련되어 있지 않았다. 은행 수수료는 건당 500원, 배보다 배꼽이 크다. 게다가 한 번 결제하려면 비밀번호를 3~4 번은 써야했다. 그 외에도 문제점을 지적하자면 수도 없이 많다.

 하지만 이런 많은 문제점을 해결하고 컨텐츠 거래에 대한 현실적 방안을 모색해내는 기업이 있다면 인터넷 비즈니스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선도할 것이다. 블로그, 뉴스, SNS 를 비롯하여 인터넷은 온통 컨텐츠로 넘쳐나고 있다. 아니 인터넷 그 자체가 컨텐츠이다. 컨텐츠 거래가 가능한 플랫폼을 만들어 낸다면, 그야말로 인터넷 전체가 노다지가 되는 것이다. 필자도 요즘 이 부분에 대해서 많은 고민을 하고 있다. 물론 아직 뽀족한 방법을 찾지는 못했지만. 그래도 필자가 생각하는 바를 적어보겠다.

컨텐츠 거래는 이래야 하지 않을까?

  • 소액이어야 한다 : 컨텐츠 소비자가 아무 부담없이 지불할 수 있을 정도로 저렴해야 한다.  
  • 후불제여야한다 : 컨텐츠 접근 자체를 제한 하면 소비자에게 외면 당한다.  
  • 간단해야한다 : 클릭 1~2번으로 결제가 완료되어야 한다. 
  • 안전해야한다 : 돈이 관련된 문제, 보안은 필수다.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Posted by OnTheWheel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그리스인 마틴 2007.12.23 23:2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미래를 제시하는 글이 참 유용하네요.
    지금이 광고가 차지하는 비중이 너무 큰것 같군요.
    실제로 누군가가 이러한 컨텐츠를 개발하고 성공한다면
    제2의 구글이 될 수도 있지않을까요?

    좋은글 읽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