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 토요일(27일) KTH에서 있었던 데모 데이에 참석했더랍니다.



흥미로운 발표는 물론 좋은 분들돠 많이 알게된 뜻깊은 자리였지요~!
그럼, 간단히 내용 정리를 해봅니다용.

[1. 동영상 검색 Enswer]
 구글의 아성을 뛰어넘겠다는 큰 포부를 가지고 힘차게 출발한 '동영상 검색엔진' 엔써.
앤써의 가장 큰 장점은 중복 결과를 제거했다는 것, 즉 10초 이상 겹치는 동영상 들을 그룹핑 하는 기술이 핵심이었습니다. 엔써의 여러 장점들의 핵심은 바로 그룹핑 기술이더군요.

- 중복결과 제거 : 그룹핑된 결과물들은 하나로 묶어서 보여줍니다. 그룹핑의 정확도가 아주 높더군요.
- 정확한 시간 측정 : 보통 검색엔진 에서는 3년전의 동영상이 오늘 올라오면 '최신' 동영상으로 뜨는데, 엔써는 그룹핑 기법을 이용해서 해당 동영상이 '인터넷에 정말로 처음 올라온 날'을 찾을 수 있답니다.
 - 랭킹 : 엔써의 랭킹 알고리즘은 '그룹의 크기가 클수록 좋은 동영상'이란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한다네요. 하지만 랭킹 알고리즘의 정확도는 아직도 여러모로 보완중이라고 합니다.

물론 유사 동영상 체크하는 기술은 많지만, 엔써의 경우 원본이든 캠버젼이든 핸드폰으로 찍든 모두 가려낼 수 있다고 하네요. 바로 이게 며느리도 모르는 엔써의 비법이랍니다.
 랭킹 알고리즘이 빨리 개선되길~! 왠지 느낌이 좋은 서비스 입니다.

[2. 3D SNS 누리엔]
 세컨라이프 등장 이후로 핫이슈가 된 가상 세계를 석권하겠다는 누리엔. 그래픽의 질이 무척 좋더군요. 마치 진짜 사람을 보는 느낌이었습니다. (여자 아바타를 보고 가슴이 설레었다는 ㅋㅋ)
 세컨라이프를 해본 입장에서, 누리엔의 뛰어난 그래픽은 몰입감과 현실감을 높이는데 큰 기여를 할겁니다. 누구나 친구와 같이 몇번 하게되면 푹 빠져들 겁니다. 하지만 몇가지 우려되는 바...

 - 용량이 너무 크다는 점 : 물론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웹을 연동하거나, 기능을 축소한 클라이언트도 있지만, 아이러니 하게도 그것 만으론 누리엔의 최대 장점인 '뛰어난 그래픽'을 보여줄 수가 업지요.
 - 모호한 정체성 : 예전부터 누리엔 데모 동영상을 보면서 댄싱게임이 있다는 것에 주목했는데요, 결국 세컨라이프의 장점이자 단점인 '목적성이 없다'는 문제를 해결하려 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자칫하면 게임인지 소셜 네트웍인지 정체성의 혼란을 가져올 수 있다는 생각도 드네요.
 - 너무 섹시해 : 여자 아바타가 넘흐 이쁘더군요... 자칫하면 므흣한 가상 세계가 될 가능성이 클것 같네요. 물론 사용자의 욕구는 그만큼 크지만... 어디까지나 '주'가 아닌 '부'가 되야하겠죠. (실제로 세컨라이프 인기 사이트는 대부분 므흣한 아일랜드 이지요..)

더 자세한 내용과 동영상은 마루날 님 블로그 참고 : 엔써즈, 누리엔

[3. 본 행사 보다 즐거웠던 뒷풀이]
 이번 데모데이의 가장 큰 수확은 좋은 분들을 많이 만난 겁니다. 너무 많아서 일일이 다 쓸순 없지만 좋은 인연이 계속될 수 있도록 자주 연락하며 지냈으면 합니다. 그럼 8회 데모 데이를 기다리며~!

아, 참고로 기부금 만원 내고 받은 기념품들. '파란'의 이름이 새겨진 '메시지 콩'과 포스트 잇.  전에 회사에서 받은 메시지 콩은 신기하리만치 무럭무럭 자라는데, 이녀석은 잘 자랄지 모르겠네요 ㅋㅋ



신고
Posted by OnTheWheel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리크 2008.09.30 08:3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흐흣. 안녕하세요. 엔써즈 이호성입니다. 방금 문자를 받았는데 마침 회사 블로그를 통해 이 글을 보고 있었네요 :) enswerme.com 서비스에 대해서 좋게 봐 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 또 봐요.

  2. BlogIcon 마루날 2008.09.30 08:5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날 인사드렸던 마루날입니다.
    폭주족님 맞으시죠? ^^

    만나뵙게 되어서 반가웠구요.
    열심히 사시는 것 같아서 큰 도전이 되었습니다.



티스토리 툴바